인간 불평등 기원론 Part 1 [정리] 🥄역사상 몇 안 되는 흙수저 철학자

✍️세 줄 요약

  1. 18세기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교육학자인 장 자크 루소는 몇 안 되는 흙수저 출신 철학자입니다.
  2. 그는 1750년 ‘학문예술론’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디종 아카데미의 논문 현상공모에서 수상하며 철학자로 데뷔했는데요. 이후 다수의 책을 출간하며 가장 주목받는 철학자가 됩니다.
  3. 하지만 그 주목의 방향은 마냥 긍정적인 것 만은 아니었습니다. 심지어 그는 8년 간 도주 생활까지 하는데요. 대체 무슨 일이었을까요?

📃 한 장 읽기

  1. 루소는 어린 시절을 고아나 다름없게 보냈습니다. 어머니는 출산 후 며칠 만에 세상을 떠났고, 아버지 역시 불의의 사건으로 루소 곁에 머물지 못했기 때문이죠.
  2. 16살 무렵 동판 조각사에게 일을 배우던 루소는 불현듯 그곳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방랑 생활을 시작한 거죠.
  3. 방랑 생활의 끝에는 연인 ‘바랑부인’이 있었습니다. 그는 그녀에게 첫눈에 반했고, 몇 년 뒤 재회해 어느 시골 마을로 함께 떠나게 됩니다.
  4. 이곳에서 착실히 공부한 루소는 일생일대의 기회를 만납니다. 바로 ‘디종 아카데미’의 논문 현상공모 소식을 들은 것이죠. 그 순간 벼락 맞은 기분을 느낀 루소는 그날로 공모에 참가해 수상의 영예를 안습니다.
  5. 하지만 그의 논문은 당대 지식인들에게 많은 비난을 받았습니다. 학문과 예술의 발전이 오히려 도덕심을 높이는 데 방해가 됐다는 주장을 펼쳤기 때문인데요. 루소는 지식인들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후속작 ⟪인간 불평등 기원론⟫을 내놓습니다.
  6. 물론 그렇다고 비난이 잦아든 건 아닙니다. 아니, 오히려 더 커졌죠. ⟪사회계약론⟫과 ⟪에밀⟫이 출간된 1762년부터는 그를 박해합니다.
  7. 권력자들이 특권을 포기해야 한다는 루소의 정치론, 신의 영향력을 대폭 축소한 루소의 종교론에 사회의 지배계층이 반발한 것이죠. 그의 책은 압수되어 불태워졌고, 루소는 구속영장이 발부되어 쫓기는 신세가 되었죠.
  8. 루소는 1778년 생을 마감합니다. 그리고 그가 재평가 받은 건 11년 뒤 일어난 ‘프랑스 혁명’ 이후였습니다. 대체 그는 어떤 주장을 했기에 근대 민주주의의 선구자라는 평을 받는 걸까요? 그 해답은, 다음 주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기..기다려 주실 거죠..?)

루소의 간략한 소개였음에도 벌써 흥미진진한 재질이 예상되는 《인간 불평등 기원론》🌿

🍺본격적으로 《인간 불평등 기원론》을 같이 읽어나가 볼까요?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Sh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