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이 선택한 첫 번째 책은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입니다. 이 책은 빌 게이츠가 가장 좋아하는 책 10권 안에 꼽은 책이자,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가 읽어보고 감명받아 독서 모임에서 같이 읽자고 추천한 책이기도 한데요. 명성을 듣고 주문했지만, 6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에 🤮압도되어 몇 장 펼쳐보지도 못한 채 책장에 고이 모셔두기 일쑤인 책이기도 하죠. (우리랑 딱 어울리는 책인 것 같지 않아요..?👀)
첫 시간인 오늘은 <사피엔스>의 제1부 '인지혁명'에 관한 이야기를 살펴볼 겁니다. 지구상의 '별 볼일 없는' 존재였던 종, 사피엔스는 어떻게 지구 최강의 종으로 탈바꿈하게 되었을까요? (세 줄, 로는 분명 아쉬울테니 '한 장 읽기'도 꼭 살펴봐 주셨으면 좋겠어요! 😝)
✍️세 줄 요약
- 사피엔스는 출현 초기에는 별 볼일 없는 동물에 불과했습니다.
- 하지만 ‘인지혁명’을 겪은 뒤 지구상의 어떤 동물보다 빠르게 성장했는데요. 혁명의 여러 결과물 중에서도 우리가 주목해야 건 ‘허구를 말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 사피엔스는 이 능력을 통해 공통의 신화와 가치를 공유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대규모로 협력할 수 있게 되었죠. 허구를 통해 성장한 동물이 바로 우리, ‘사피엔스’인 겁니다.
📃 한 장 읽기
- 사피엔스는 15만 년 전부터 살았지만, 이들이 급속히 퍼지며 다른 인간 종을 멸종🤼♂️시키기 시작한 것은 불과 7만 년 전의 일이었습니다. 그 사이의 기간동안 사피엔스는 다른 인간 종보다 딱히 나은 것 없는, 그저 그런 🤦♀️종에 불과했죠.
- 하지만 7만 년 전부터 돌연 달라졌습니다. 네안데르탈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인간종을 지구 전체에서 몰아냈고, 🛶배와 기름 등잔, 활과 🏹화살, 바늘 같은 도구도 발명했죠. 예술품이나 장신구라고 부를 만한 최초의 물건들도 이 시기에 나왔습니다.
- 연구자들은 사피엔스의 이런 변화가 ‘인지혁명’에 따른 결과라고 믿습니다. 인지혁명이란 약 3~7만 년 전에 출현한 새로운 사고방식과 의사소통 방식🧐을 말합니다. 우연히 일어난 유전자 돌연변이가 뇌의 내부 배선을 바꿨고, 이로 인해 새로운 생각이 가능해졌으며, 새로운 유형의 언어를 사용한 의사소통도 시작되었다는 거죠.
- 사피엔스의 언어는 무엇이 특별하기에 그들을 세계정복(?)까지 가능하게 만들었던 걸까요? 가장 보편적인 대답은 ‘우리의 👄언어가 놀랍도록 유연하다’는 겁니다. 몇 가지 메시지 밖에 전달하지 못하는 🙉동물의 언어와 달리, 무한한 개수의 문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라는 거죠. 우리는 우리의 언어를 이용해 적을 쫓아버릴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할 수도, 사냥감의 현재 위치와 예상 경로를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 ‘뒷담화 능력’에 주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간이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리 내의 누가 누구를 미워하는지, 누가 누구와 잠자리🛌를 같이 하는지, 누가 정직하고 누가 속이는지 반드시 알아내야 하는데, 사피엔스는 이를 언어로 해결했다는 거죠. 아울러 뒷담화를 통해 우리는 누군가 신뢰할 만한 사람인지 판단👀하고, 이전과는 다른 규모의 무리를 형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더 큰 변화는 ‘허구를 말할 수 있는 능력’에서 비롯됩니다. 허구 덕분에 집단적인 💭상상이 가능해진 거죠. 성경의 창세기📖, 호주 원주민의 드림타임, 현대 국가의 민족주의 등이 이런 ‘허구’의 산물입니다. 이런 공통의 신화들 덕분에 사피엔스는 유례없이 많은 숫자가 모여 유연하게 협력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 명 혹은 수십 명이 협력하는 구조를 넘어 수십만 명이 거주하는 🌃도시, 수억 명을 지배하는 제국🇺🇸을 건설할 수 있게 된 겁니다.
- 예를 들어보죠. ‘푸조’라는 회사는 사실 집단적 상상력이 만들어낸 환상, 즉 허구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 회사는 매년 수백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수백억 유로의 💰수입을 올리며, 이 덕분에 수십만 명이 고용되어 살아가죠. 재앙이 닥쳐서 푸조의 임직원이 모두 사망하고, 조립 라인과 중역 사무실이 모두 파괴되더라도 푸조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돈을 빌리고, 새 직원을 고용하고, 🏭공장을 새로 지어 다시 생산활동을 시작할 겁니다. 이 모든 일이 푸조가 허구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죠.
- 사피엔스는 인지혁명의 성공 덕분에 불과 10~20년 만에 사회구조와 관계👨👩👧👧의 속성, 경제활동 등 수많은 행태를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또다른 인간 종인 호모 에렉투스가 거의 200만 년동안 동일한 수준의 석기 기술을 보유했던 것과는 확연히 다른 차이죠. 사피엔스는 이 기술을 활용해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수십 명이 협력하는 사냥기술을 개발했으며, 무리들간의 장거리 교역을 통해 다양한 물물을 교환⛵️했고, 새로운 체제를 만들며 결속을 다졌습니다. 지구를 지배하게 될 동물, 사피엔스의 도약이 시작된 겁니다.
<사피엔스>가 더 궁금해 지셨나요?
더 깊이 있는 글과 음성도 준비해 두었어요!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